서술구조와 서사구조를 드러내고 있다. 먼저, 시 '황일’의 서술구조에 드러난 기법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백석 시의 형태적 특질을 연구하는 일례로 삼고자 한다.
Ⅱ. 본론
1. 서술구조의 일례 - <黃日>의 분석
1-1. <黃日> 이미지의 구조화
백석 시 전반에 드러나는 그 형태적 특성은 우선, 서술체의
1.「의심을 찬양함」(2007)
■ 줄거리
친구 S의 결혼식장을 가기위해 기차를 타는 유진이 처음보는 낯선 이들과 동행하면서 우연히 만나게 된 한 남자와의 일을 떠올리면서 시작된다. 잘못 배달된 사과상자를 통해 가까워진 한 남자를 만나기 위해 나간 자리에서 유진은 그 남자의 쌍둥이 동생이라는
3. 역사드라마의 역사서술1
-역사드라마와 같은 역사적 허구물에 있어서 핵심적인 논쟁은 “역사적 개연성”의 문제
“역사적 개연성이 역사성과 허구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면, 이 말은 적어도 둘 사이의 긴장을 의식하지 않은 채 둘 사이의 긴장을 최소화하여 만든 이중적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
채 살아가고 있다. 이에 더해 여성이 장애를 지녔을 경우 여성과 장애로 인한 이중적 소외를 경험하게 되어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이 받는 차별 중 가장 큰 차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양에서 날아온 나비’는 기녀를 만나로 온 사대부 남성을 가리키며 ‘백화총’은 여러 종류의 꽃이 모여 있다는 의미로 기녀들이 거주하는 육체적 공간을 상징한다. ‘은하월’은 기녀의 이름이라 짐작할 수 있고, ‘송대’는 화자 자신인 송대춘을 의미한다. 작가
이중적 구조
인간 삶의 역사성은 이중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역사성을 바탕으로 한 전통과 미래지향성이 인간 삶의 지지기반이 되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긍정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반대로 인간을 한정하는 조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중적 구조는 교육의 맥락
바뀌게 되는데 이는 고향에서는 인식할 수 없었던 가난이라는 것이 도시에서 구체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장 감동적이거나 인상 깊은 부분을 세 부분이상 찾아 옮겨 쓴 후, 인용한 부분의 전후 이야기를 요약 서술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중심으로 전개되는 반면에 이 작품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된 이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이중 모티프 - 살인과 내기
이 작품은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되어 있는 이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두 사건은 서로 별개의 것처럼 보이지만 줄거리에서는 이 두 사건이 맞물려서 진행되고 있다.
포인트가 아니다. 서술구조는 얼마나 배트맨이 최대한 ‘극적으로’ 위기에서 벗어나 정의를 실현하는가 하는 것이다. 즉, 중심점은 ‘얼마나’ 에 맞추어져 있고 결과에 맞추어져 있다. ‘어떤 수단’을 통해서 정의가 실현되는가는 그다지 주목받을 만한 점이 아니게 비춰지며, 그렇게 이야기가
, 러시아, 싱가포르 여성들이 이주하고 있어 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